마을사랑방
마을소식
자유게시판
방문후기
무엇이든물어보세요


된장의 효능

 level img 관리자
2012.01.18 13:41:54 조회:2462 

12_odoba.jpg

한국의 대표 발효음식인 된장, 정말 한마디로 정의하기 어려운 맛과 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형언할 수 없는 맛 또한 매력적이지만, 그 속에는 세계가 놀랄 정로의 건강에 좋은 성분이 있습니다.
 
 
된장은 먹거리를 넘어서서 응급 처방에까지 쓰였습니다.
예전 우리네 선조들은 놀다가 상처가 나거가 벌에 쏘였을
호박잎에 된장을 바른 다음 아픈 상처 위에 덧대어 놓으면
얼마 안가 딱지가 생기고 치료가 되었을 정도의 좋은 되었습니다.
 
 
과학적 근거로는  된장의 발효에 관여하는 곰팡이 균, 효모 등은
유해 세균의 증식을 억제할 수 있으며, 또 염분에 의한 소염 작용이 있어 부종을 가라앉게 할 수 있게 하기 때문이다.
 
 체했을 때 된장국을 묽게 끓여 그 국물을 마시기도 했였는데 이는. 된장에는 소화를 돕는 매우 뛰어난 식품이기 때문이다. 과학적 근거로 된장 속에 미생물이 장내의 유해 세균을 억제하고 장내 환경을 정상화하는 기능을 할 수 있게 합니다.
 
 
그런가 하면 독벌레, 뱀, 벌에 물리거나 쏘였을 때, 불이나 뜨거운 물에 데었을 때, 놀다가 머리가 터진 데에도 된장을 사용하기도 하였습니다. 과음으로 속병이 났을 때도 된장국으로 해장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된장의 단백질 발효과정에서 나온 암모니아 성분이 벌 독을 중화하는 역할을 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소량이고 금방 기화되어 날아가지만 전혀 근거 없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이렇게 보면 된장은 만병통치약으로 보일 수도 있는데요, 반대로 관하면 된장도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아주 소량으로 콩의 발효 과정 중에 생기는 아플라톡신 B는 발암 물질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된장에도 소량이 있을 수 있는데요. 영향은 없다고 하지만 많이 먹으면 좋지 않겠지요? 또 된장에는 10-20%의 많은 소금이 들어있습니다. 이 많은 소금이 된장의 결정 중의 하나입니다. 의학적으로는 나트륨의 함량이 낮을수록 좋은 소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size increase size decrease   이름   비밀번호    ok
list write
login
번호 제목 글쓴이 등록일 조회
2   두부의 보관방법  level 관리자 2012/01/19 2782
  된장의 효능  level 관리자 2012/01/18 2463
prev next write 1
아이디 글쓴이 제목 내용  search